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부양의무자 폐지 기저비용 탈출

반응형

부양의무자 폐지 2022기초생활수급자 부양의무자 폐지 그리고 2022년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폐지 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2022년, 기초생활수급자의 부양의무자 폐지와 함께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폐지까지! 이번 소식을 기대할 수밖에 없죠.

이제는 부양의무자에 대한 시스템이 변경되어, 더욱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를 만들어 갑니다. 이는 사회적 편견과 불평등을 줄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의 개념을 뒤엎는 파격적인 결정이지만, 더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긍정적인 변화입니다. 폐지된 부양의무자 시스템의 영향을 한눈에 알아볼까요?


부양의무자 폐지

부양의무자 폐지: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변화에 대한 기대효과

복지 사각지대 해소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되면 부양의무자가 없는 수급자도 기초생활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복지 사각지대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가족 해체 방지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되면 수급자가 부모나 자녀 등과 생계를 같이하지 않아도 기초생활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가족 해체가 방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성차별 해소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되면 여성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요인이 제거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남성은 군복무나 취업 등으로 부양 능력을 인정받기 쉽지만, 여성은 가사노동 등으로 부양 능력을 인정받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부양의무자 폐지는 기초생활보장제도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가족 해체를 방지하며, 성차별을 해소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2기초생활수급자 부양의무자 폐지

2022기초생활수급자 부양의무자 폐지로 인한 사회적 변화

폐지 배경

2022년 10월 1일부터 기초생활보장제도의 수급요건 중 하나인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되었습니다. 이 기준은 수급자가 부양능력이 있는 자에게 부양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1961년 도입된 이후 60년 동안 유지되어 왔습니다.

폐지 이유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추진되었습니다.

  1. 복지 사각지대 해소: 부양의무자 기준이 있으면 부양의무자가 없는 수급자는 부양의무자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여 기초생활보장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이로 인해 부양의무자가 없는 수급자는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이게 됩니다.
  2. 가족 해체 방지: 부양의무자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수급자가 부모나 자녀 등과 생계를 같이하지 못하고 이혼하거나 가출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는 가족 해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성차별 해소: 부양의무자 기준은 여성에게 불리하게 작용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남성은 군복무나 취업 등으로 부양 능력을 인정받기 쉽지만, 여성은 가사노동 등으로 부양 능력을 인정받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폐지의 효과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로 인해 다음과 같은 효과가 기대됩니다.

  1. 복지 사각지대 해소: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되면 부양의무자가 없는 수급자도 기초생활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복지 사각지대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가족 해체 방지: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되면 수급자가 부모나 자녀 등과 생계를 같이하지 않아도 기초생활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가족 해체가 방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성차별 해소: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되면 여성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요인이 제거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급액 감소 우려와 대응책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에 따라 부양의무자가 있는 수급자의 수급액이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에 따른 수급액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1.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 전후의 수급액을 비교해 차이가 큰 경우, 가구별 상황에 맞게 수급액을 조정합니다.
  2.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로 인한 수급액 감소분을 보전하기 위해 근로소득장려금 등 지원을 확대합니다.

정부는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를 통해 기초생활보장제도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수급자의 복지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2022년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폐지

2022년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폐지로 인한 사회적 변화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

2022년 10월 1일부터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되었다. 이 기준은 수급자가 부양능력이 있는 자에게 부양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1961년 도입된 이후 60년 동안 유지되어 왔다.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의 문제점

부양의무자 기준은 일부 수급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 복지 사각지대 발생
  • 가족 해체 방지
  • 성차별 해소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폐지에 따른 효과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폐지로 인해 기대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 복지 사각지대 해소
  • 가족 해체 방지
  • 성차별 해소

정부의 대응책

정부는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폐지에 따른 수급액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제시하고 있다.

  • 가구별 상황에 맞게 수급액 조정
  • 근로소득장려금 등 지원 확대

정부는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폐지를 통해 기초생활보장제도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수급자의 복지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함께 보면 좋은글

[추천글] 멍 때리기 대회 - 뇌를 쉬게 하자

자세한 내용 : https://wolrdmagazine.tistory.com/entry/멍-때리기-대회-뇌를-쉬게-하자


[추천글] 보훈보상대상자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자세한 내용 : https://wolrdmagazine.tistory.com/entry/보훈보상대상자-지원에-관한-법률-시행령


[추천글] 23년 국가장학금

자세한 내용 : https://wolrdmagazine.tistory.com/entry/23년-국가장학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