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콜라겐 보충제 효능 알아두면 좋은 9가지

에디터® 2019. 11. 29. 09:39
반응형

콜라겐 보충제 효능 알아두면 좋은 9가지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콜라겐은 신체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이라고 합니다.

힘줄, 인대, 피부 및 근육을 포함하여 여러 신체 부위를 구성하는 결합 조직의 주요 구성 요소라고 합니다.

콜라겐 보충제 효능 알아두면 좋은 9가지


콜라겐에는 피부에 구조를 제공하고 뼈를 강화하는 등 많은 중요한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최근 콜라겐 보충제가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은 가수 분해되어 콜라겐이 분해되어 흡수하기가 더 쉽다고 합니다.




한편 돼지 껍데기와 뼈 국물을 포함하여 콜라겐 섭취를 늘리기 위해 먹을 수 있는 음식도 몇 가지 있다고 합니다.


콜라겐 섭취는 관절 통증 완화에서부터 피부 건강 개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1. 피부 건강을 향상

콜라겐은 피부의 주요 성분이라고 합니다.

피부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탄력과 수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의 콜라겐 생성이 줄어들어 건조한 피부와 주름이 형성된다고 합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콜라겐을 함유한 펩티드 또는 보충제는 주름과 건조를 줄임으로써 피부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콜라겐 보충제의 주름 감소 효과는 신체가 스스로 콜라겐을 생성하도록 자극하는 능력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콜라겐 보충제를 복용하면 엘라스틴과 피브릴린을 포함하여 피부 구조를 돕는 다른 단백질의 생성을 촉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관절통 완화

콜라겐 보충제 효능 중에는 관절을 보호하는 고무같은 조직인 연골의 무결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의 콜라겐 양이 감소함에 따라 골관절염과 같은 퇴행성 관절 장애가 발생할 위험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콜라겐 보충제를 복용하면 골관절염 증상을 개선하고 관절 통증을 전반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보충 콜라겐이 연골에 축적되어 조직을 자극하여 콜라겐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합니다.

그들은 콜라겐 보충제가 염증을 줄이고 관절을 더 잘 지지하며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3. 뼈 손실 방지

뼈는 주로 콜라겐으로 만들어져 구조를 제공하고 뼈를 튼튼하게 유지한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의 콜라겐이 악화됨에 따라 뼈 질량도 감소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골다공증과 같은 상태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골밀도가 낮고 골절 위험이 더 높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콜라겐 보충제를 섭취하면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뼈 파괴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특정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부 연구에서 칼슘과 콜라겐 보충제를 복용하는 여성은 칼슘만 섭취하는 것보다 뼈 파괴를 촉진하는 단백질의 혈중 농도가 유의하게 낮았다고 합니다.

콜라겐을 섭취하는 여성은 콜라겐을 섭취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골밀도 (BMD)가 최대 7% 증가했다고 합니다.



BMD는 뼈에서 칼슘과 같은 미네랄의 양을 측정한 것이라고 합니다.

낮은 BMD는 약한 뼈와 골다공증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4. 근육 질량 증가

근육 조직의 1~10%는 콜라겐으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이 단백질은 근육을 강하게 유지하고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콜라겐 보충제 효능 중에는 나이에 따라 발생하는 근육량의 손실 인 근육 감소증 환자의 근육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콜라겐을 섭취하면 크레아틴과 같은 근육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하고,

운동 후 근육 성장을 자극 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심장 건강 증진

전문가들은 콜라겐 보충제를 복용하면 심장 관련 상태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콜라겐은 혈액을 심장에서 신체의 다른 부위로 운반하는 혈관인 동맥에 구조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콜라겐이 충분하지 않으면 동맥이 약하고 손상을 입기 쉽다고 합니다.

이것은 동맥 경화를 유발하는 동맥 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죽상 경화증은 심장 마비와 뇌졸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 꾸준한 콜라겐 보충제를 섭취한 결과, 동맥 강성 측정이 크게 감소했다고 하며,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평균 6% 증가 시켰다고 합니다.

HDL은 죽상 경화증을 포함하여 심장 상태의 위험에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6. 모발 및 손톱 건강에 도움

콜라겐 보충제를 복용하면 취성을 예방하여 손톱의 강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머리카락과 손톱이 더 길어지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7. 장건강에 도움

사실 이 내용을 뒷받침하는 과학적 증거는 별로 없지만,

일부 건강 전문가들은 장투과성 또는 누출성 장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 콜라겐 보충제의 사용을 권장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8. 뇌건강에 도움

뇌 건강에서 콜라겐 보충제의 역할을 조사한 연구는 별로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복용시 기분이 좋아지고 불안 증상이 줄어든다고 주장한다고 합니다.


9. 체중 감량

일부 전문가들은 콜라겐 보충제를 복용하면 체중 감량과 신진 대사가 촉진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다만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 연구는 아직 드물다고 합니다.


콜라겐 함유 식품

콜라겐은 동물의 결합 조직에서 발견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닭껍질, 돼지껍데기, 소고기 및 생선과 같은 식품은 콜라겐 공급원이라고 합니다.

뼈 국물과 같은 젤라틴 함유 식품도 콜라겐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젤라틴은 조리된 후 콜라겐에서 추출한 단백질 물질이라고 합니다.




콜라겐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실제로 신체의 콜라겐을 증가시키는지 결정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음식의 콜라겐은 소화 효소에 의해 개별 아미노산과 펩티드로 분해된다고 합니다.

보충제의 콜라겐은 이미 분해되거나 가수 분해되어 식품의 콜라겐보다 효율적으로 흡수되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합니다.


콜라겐 부작용

현재 콜라겐 보충제 복용에 대한 알려진 위험은 많지 않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부 보충제는 생선, 조개류 및 계란과 같은 일반적인 식품 알레르기 항원으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이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하기 위해 이러한 성분으로 만든 콜라겐 보충제를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콜라겐 보충제는 더부룩함과 가슴 앓이와 같은 소화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콜라겐 보충제, Collagen Supplements


[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

대나무 잎차 효능

포도씨 추출물 효능 상상 그 이상의 10가지 효과

전해질 음료 전문가 추천 8가지

아마씨유 효능 당뇨에 효과적

버터밀크 정말 몸에 좋은가


아울러 제 포스팅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분들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블로그 내용을 다른 분들께 소개하고자 하실 때에는, 본문 내용을 그대로 가져가시기 보다는 "링크 공유"를 이용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본 블로그의 내용은 전문가의 의견이 아니며, 각종 의학적 용도로 사용하기에 부적합할 수 있고, 내용상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감 및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제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