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순무 효능 다이어트는 물론 항암효과까지

에디터® 2021. 12. 12. 10:20
반응형

순무 효능 알고보면 다이어트 효과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까지 있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1년에 한 두번은 꼭 강화도에 가는 데, 그 때마다 아삭하고 시원한 맛에 즐겼던 순무 김치. 그런데 영양 및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앞으로 더 즐겨야 할 듯 합니다.

순무 효능 다이어트는 물론 항암효과까지

일반적으로 순무의 효능에는 동의보감에도 오장은 물론 눈과 귀를 좋게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한편 황달에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결핵 및 호흡기 질환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 데, 그 뿐만 아니라 혈압조절, 항암효과 및 다이어트에도 많은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강화도 순무 김치가 유명한데, 봄과 가을 두 번에 걸쳐 맛있게 즐길 수 있다고 하니, 다가오는 가을, 맛은 물론 건강에도 좋은 강화 순무 즐겨보시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순무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는 채소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데, 십자화과 야채로 분류되며, 일찍이 선사 시대부터 인류는 즐겨왔으며, 유럽 식단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주식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순무는 종종 감자와 사탕무와 같은 뿌리 채소로 분류되지만 실제로는 브로콜리, 브뤼셀 콩나물, arugula 및 케일과 연관이 많다고 합니다.

다른 십자화과 야채와 마찬가지로 순무는 영양분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 식단에도 어울리며, 특히 뿌리 부분에 풍부한 영양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1. 장건강에 도움

고 섬유질로 구성한 식이 요법은 대장암이나 게실염과 같은 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순무 (turnips) 및 기타 고 섬유질 식품은 대장에서 물을 흡수하고 대변을 쉽게 통과시켜 게실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한 게실염은 일반적으로 저 섬유식단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하고 전문가들은 추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순무를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질병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2. 혈압 조절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순무와 콜라드 그린과 같은 식이 질산염을 함유한 식품은  여러 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도 있다고 하는 데, 주로 혈압 감소, 혈소판 응집 억제, 내피 기능 장애의 보존 또는 개선이 그 내용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충분한 임상 효과가 발표된 것은 아니지만, 고 질산염 식이 요법과 심장 혈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장기적인 위험은 아직 보고된 바 없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청과물이 풍부한 식이 요법은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순무에는 칼륨이 함유되어있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여 동맥 확장을 도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항암효과

많은 전문가들은 순무, 양배추와 같은 채소를 많이 먹으면 암 발병률이 낮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연구들은 십자화과 야채에서 나올 수 있는 쓴 맛을 주는 설포라판 화합물이 어떤 유형의 암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한다고 합니다.

sulforaphane이 암을 지연시키거나 예방하는 능력을 테스트하는 연구에서 흑색종, 식도, 전립선 및 췌장암을 포함한 여러 유형의 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잠재적으로 암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4. 체중 감소 및 소화에 도움

순무 (turnips)와 십자화과 야채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유지하는데 도움이되며 칼로리도 적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섬유소 섭취가 많으면 혈당 수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된다고 하니, 당뇨와 관련있는 질환에서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순무는 변비를 예방하고 건강한 소화기관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규칙적이고 적절한 장의 움직임을 도와 담즙과 대변을 통한 독소 배설에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식이 섬유가 면역계와 염증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는 심혈관 질환, 당뇨병, 암 및 비만과 같은 염증 관련 질병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는 데, 순무 효능 이 정도면 거의 보약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합니다.

또한 순무는 균형 잡힌식이 요법을 통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다양성을 가진 식이 요법은 균형잡힌 식단을 통해 보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제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